판타지세계 용어사전.jpg

온갖 신비로 가득한 판타지의 세계. 하지만 대다수의 판타지 작품들은 기존의 신화나 민화, 설화 또는 역사적 사실 등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이 더해지면서 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다. 『판타지세계 용어사전』은 판타지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다 깊이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용어들을 뽑아 해설하고 있으며, 한국어판 특전으로 역자인 판타지&SF도서관 전홍식 관장이 엄선하여 추천하는 한국 판타지 용어 해설집을 수록하고 있다.

판타지 세계는 우리가 사는 현실 세계와는 달리 기상천외한 것들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다 보면 때때로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기묘한 것이나, 반대로 어딘가에서 들은 적은 있지만, 뭐였는지 잘 떠오르지 않는 것들을 자주 마주하여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상황에서 떠오르는 질문에 대답하고자 만든, 판타지를 위한 특별한 사전입니다.
사실 많은 판타지 작품은 기존의 신화나 민화, 전설이나 역사적 사실에서 출발, 더욱 환상의 세계를 향해 상상력이란 날개를 펼쳐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판타지 세계에 대한 의문에 부딪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여러분. 잠시 숨을 돌리고 이 책을 펼쳐 보지 않겠습니까? 또는, 버스나 지하철을 기다리거나 탑승한 차 안에서 조금 시간이 남을 때 가방에서 이 책을 꺼내어 어디든 마음 내키는 대로 펼쳐서 읽어보는 것도 상당히 유용한 시간 활용법이 될 것입니다. 친숙한 판타지 세계에 대한 이모저모나 앞으로 여러분이 체험할 판타지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복선에 이르는 데 필요한 귀중한 힌트를 발견할 수 있겠지요.
이 책에는 750여 개의 용어가 실려 있습니다. 광대한 판타지 세계의 모든 것과 비교한다면 아주 작은 안내서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판타지를 좋아하고 잘 아는 사람들이 모여서 키워드를 골라낸 만큼, 판타지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눈으로 본 사물로부터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에 자신 있는 분들을 위해서 가능하면 그림이나 사진을 함께 실어두었습니다. 꿈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생물이나 고대, 중세의 다양한 도구와 전쟁 이야기, 신화 속에 등장하는 세계상 같은 것을 더 알기 쉽게 담고 있습니다.
자, 이제 모험에 나설 때가 다가왔습니다. 오래전 대항해 시대였던가요? 그 당시 모험가는 미지의 여정을 떠나기에 앞서 나침반과 지도를 준비한 모양입니다. 나침반으로 자신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확인하고 지도를 따라 앞사람의 탐색을 쫓으며 신천지를 개척해나간 옛날 사람들. 그들의 모습을 본받아, 판타지 세계를 여행할 모험가인 여러분도 부디 이 귀여운 사전을 모험의 동반자로 삼아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을 즐겁게 사용해주신다면 그 이상으로 기쁜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모험이 무사하고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기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