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관 소개 >

SF&판타지 도서관 관장 전홍식SF&판타지 도서관을 찾아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SF&판타지 도서관은 SF와 판타지 장르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문화 공간입니다.

2009년 3월에 동작구 사당동에서 문을 연 국내 유일의 SF, 판타지 전문 도서관으로, 2012년 5월에 현 위치(서대문구 연희동)로 이전하여 서대문구의 첫 번째 전문 도서관으로서 다양한 문화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시대라고 합니다. 상상력을 통해서 만들어진 해리포터나 아바타, 스타워즈 같은  문화 콘텐츠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산업 자원으로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이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행복한 즐거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과학의 즐거움을 일깨워주며 미래의 가능성을 보여주어 우리를 인도하는 SF, 꿈과 희망을 주고 상상의 세계를 모험하며 정신을 성장시키는 판타지 장르는 많은 이들이 꿈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세계 각국의 문화 산업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SF&판타지 도서관은 상상력의 총아인 SF와 판타지 문화 콘텐츠 작품을 함께 나누며 한국의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본 도서관은 1만 6천권에 이르는 장르 도서와 각종 영상물, 그리고 다양한 볼거리를 소장하여 나누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작가와 독자의 만남, 장르 영화 상영회, 강연과 강좌를 비롯한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를 좋아하는 팬들이 모여서 즐길 수 있는 모임 공간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한 교육 시스템도 진행 중입니다.

SF&판타지 도서관에서는 SF, 판타지 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출장 강연, 외부 이벤트 기획 및 자문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립과천과학관, 판타지 컨벤션 조직위원회 같은 여러 단체와도 협력하여 기획, 제작, 자문 등 다양한 활동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나가려면 우선 우리 자신이 그 즐거움을 느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수집하고 소개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체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많은 이가 SF와 판타지의 풍부하고 즐거운 상상력을 체험하고 함께 나눔으로써 세계의 문화 콘텐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SF&판타지 도서관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SF&판타지 도서관 관장 전홍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