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358
안녕하세요. SF&판타지 도서관입니다. 오늘로 연희동으로 자리를 옮겨 운영을 시작한지 2달이 되어 갑니다. 사당동에서 시작한 뒤로는 3년하고도 4달. 그간 도서관에서는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SF&판타지 도서관은 SF와 판타지 장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 문화를 포용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제가 갖고 있던 책과 DVD 였지만, 출판사를 비롯한 많은 분의 기증으로 더욱 충실한 자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것도 많습니다. 특히 SF 분야에서 과거에 나왔던 번역본들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아쉽지요.
1960년대에서 70년대에 걸쳐 우리나라에는 많은 SF 전집이 소개되었습니다. 대개는 일본의 전집류를 중역했던 이들 전집은, 다채로운 SF의 재미를 심어주고 한국에 SF 팬이 등장하는데 이바지했지요. 저 역시 이 같은 어린이, 청소년용 SF 전집류를 보고 SF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전집류는 매우 많이 소개되었지만, 그 중 가장 많은 양이 소개되어 기억에 남는 것으로 "아이디어 문고"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처럼 도발(?)적인, 아니 학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광고를 통해 소개되어 부모들이 아이에게 SF 전집을 사주도록 유혹했던 시리즈물로 일본 작품의 중역만이 아니라 한국 작가의 작품도 몇 권 포함되었다는 점이 특히 흥미로운 전집이었지요.
오랜 SF 팬이라면 다들 아시는 작품이라 생각합니다만, 안타깝게도 SF&판타지 도서관에는 이 아이디어 문고가 한 권도 없습니다. 워낙 오래된 책이기 때문이지요.
여기저기 찾아보긴 했지만, 쉽지 않은 일이었지요. 저나 도서관 운영진만으로는 어렵다고 생각되었기에 이처럼 여러분에게 부탁드립니다.
아이디어 문고를 갖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도서관에 기증해 주십시오. 기증해 주신 분의 성함을 기재하여 소중히 보관하고 전시하겠습니다.
보내주신 문고는 별도로 희귀본을 보관하고 소개하는 책장을 마련하여 전시할 예정입니다. 열람용으로는 따로 인쇄하여 소개할 생각입니다.
단 한권이라도 좋습니다. 한국 SF의 역사 속의 한 장을 도서관에서 소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도서관에 직접 가져다 주셔도 좋고 택배(착불)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여러분에게 소중한 책이라면 기증이 아니라 대여도 좋습니다. 보내주신 책은 도서관이 남아 있는 한 깨끗한 모습으로 많은 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보내주실 주소
주소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21-6(증가로 29) 중앙빌딩 3층 SF&판타지 도서관
연락처 - 전화 : 070-8102-5010
비상연락처 : 010-7695-5007
이메일 : sflib2008@gmail.com
추신) 아이디어 문고 외에도 오랜 역사의 흔적들은 장식장에 함께 소개합니다. 대상은 70년대와 그 이전의 작품들, 그리고 한국 SF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러 책자들이 되겠지요. 어느 정도 모이게 되면, 한국 SF의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회를 열 생각입니다.
그때는 기증해 주신 분들 모두를 초청해서 자리를 마련할 생각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