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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판타지도서관에서 새 여름 강의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추리소설, 범죄소설, 하드보일드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귀가 솔깃할 소식입니다. 『범죄소설, 그 기원과 매혹』의 저자인 김용언 님을 모시고 "범죄소설의 문화사" 강의를 진행합니다. 소설만으로는 모르는 다양한 이야기가 주로 나올 예정입니다. 총 4번의 강의로, 이번 한여름 저녁에 어울리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장르소설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우리는 왜 어두움에 이끌리는가
- 범죄소설의 문화사
강사 소개
김용언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 비교문학협동과정을 졸업했다. 영화 전문지 「키노」, 「필름2.0」, 「씨네21」과 장르문학 전문지 「판타스틱」,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의 서평 섹션 등에서 10년여 간 기자 겸 편집자로 일했고, 곧 '문학동네'의 책 관련 새로운 잡지 창간팀에 합류한다. 지은 책으로 『범죄소설, 그 기원과 매혹』이 있고, 옮긴 책으로 『철들면 버려야 할 판타지에 대하여』, 『코난 도일을 읽는 밤, 셜록 홈즈로 보는 스토리텔링의 모든 기술』 이 있다.
강의 내용
1강: 근대화와 함께 등장하는 범죄소설
7월 16일 (수) 오후 8시
근대화가 시작된 이후, 사회의 격동기에 필연적으로 탄생하는 장르로서의 범죄소설.
미국의 오귀스트 뒤팽, 영국의 셜록 홈즈, 프랑스의 뤼팽과 팡토마스 등이 순차적으로 등장하게 된 큰 배경과,
스웨덴, 일본, 한국 등이 범죄소설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었는가.
2강: 영국의 '생각하는 기계' 탄생
7월 23일 (수) 오후 8시
셜록 홈즈가 19세기 말 영국에서 등장하게 된 필연적인 이유.
1840년대 에드거 앨런 포가 추리소설의 기반을 마련했는데도 왜 1887년 코난 도일의 홈즈가 등장하기까지
우리는 왜 어두움에 이끌리는가
- 범죄소설의 문화사
강사 소개
김용언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 비교문학협동과정을 졸업했다. 영화 전문지 「키노」, 「필름2.0」, 「씨네21」과 장르문학 전문지 「판타스틱」,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의 서평 섹션 등에서 10년여 간 기자 겸 편집자로 일했고, 곧 '문학동네'의 책 관련 새로운 잡지 창간팀에 합류한다. 지은 책으로 『범죄소설, 그 기원과 매혹』이 있고, 옮긴 책으로 『철들면 버려야 할 판타지에 대하여』, 『코난 도일을 읽는 밤, 셜록 홈즈로 보는 스토리텔링의 모든 기술』 이 있다.
강의 내용
1강: 근대화와 함께 등장하는 범죄소설
7월 16일 (수) 오후 8시
근대화가 시작된 이후, 사회의 격동기에 필연적으로 탄생하는 장르로서의 범죄소설.
미국의 오귀스트 뒤팽, 영국의 셜록 홈즈, 프랑스의 뤼팽과 팡토마스 등이 순차적으로 등장하게 된 큰 배경과,
스웨덴, 일본, 한국 등이 범죄소설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었는가.
2강: 영국의 '생각하는 기계' 탄생
7월 23일 (수) 오후 8시
셜록 홈즈가 19세기 말 영국에서 등장하게 된 필연적인 이유.
1840년대 에드거 앨런 포가 추리소설의 기반을 마련했는데도 왜 1887년 코난 도일의 홈즈가 등장하기까지
추리소설이 본격적으로 발달하지 않았는지.
19세기 말 영국이 담보한 시간적&공간적 바탕과 셜록 홈즈의 컨텍스트, 그리고 추리소설의 '황금기'까지.
3강: 미국 하드보일드와 '거친 사내들'
7월 30일 (수) 오후 8시
20세기에 들어 고전 추리소설이 아닌 미국의 하드보일드 소설로 주도권이 넘어간 배경과 이유.
하드보일드의 두 아이콘 대실 해밋과 레이먼드 챈들러를 둘러싼 컨텍스트. 그리고 그들의 탐정이 기존의 탐정과 어떻게 다른지,
왜 그들이 현대 범죄소설의 원형이 되었는지, 이후의 하드보일드 작가들이 이를 어떻게 계승했는지.
4강: '여성' 범죄소설 작가들
8월 6일 (수) 오후 8시
범죄소설에서의 여성과 그 역학관계. 범죄소설, 특히 하드보일드 소설 속 팜므파탈의 역할.
그리고 1930년대 추리소설 황금기에 대활약을 펼친 애거서 크리스티 등 여성 작가들이 왜 소홀한 대접을 받았는지.
- 시간: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 9시반 (90분)
- 장소: SF&판타지도서관 상영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121-6 중앙빌딩 3층 (증가로 29번지)
070-8102-5010
www.sflib.com
4강: '여성' 범죄소설 작가들
8월 6일 (수) 오후 8시
범죄소설에서의 여성과 그 역학관계. 범죄소설, 특히 하드보일드 소설 속 팜므파탈의 역할.
그리고 1930년대 추리소설 황금기에 대활약을 펼친 애거서 크리스티 등 여성 작가들이 왜 소홀한 대접을 받았는지.
- 시간: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 9시반 (90분)
- 장소: SF&판타지도서관 상영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121-6 중앙빌딩 3층 (증가로 29번지)
070-8102-5010
www.sflib.com
- 인원: 선착순 16명 제한
- 수강료: 10만원
- 결제 계좌:
- 수강료: 10만원
- 결제 계좌:
국민은행 401301 - 04 - 025487
(예금주: 전홍식(SF&판타지도서관))
* 부분 수강은 불가능하며, 모든 수익금은 SF&판타지도서관을 위해 사용됩니다.
* 환불은 강의가 시작하기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 『범죄소설, 그 기원과 매혹』 도서 안내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218175X
http://www.yes24.com/24/goods/7488904?scode=032&OzSrank=4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82181757&orderClick=LAG&Kc=
* 『범죄소설, 그 기원과 매혹』 도서 안내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218175X
http://www.yes24.com/24/goods/7488904?scode=032&OzSrank=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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